헤드라인뉴스·속보

[21일 교섭속보] 행안부 협의결과와 서울모델 조정 경과(12.21)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2018.12.25

[1221일 교섭속보]

1220, 임금피크제 관련 행정안전부 협의 결과
-‘노동조합: 입장과 요구안 설명’ ‘행안부: 24일까지 답변주겠다

노동조합은 1220일 오후5시부터 615분까지 임금피크제 관련 행안부 면담을 가졌다. 노동조합은 1) 2018년 임금피크제 운영과 관련 부족재원 총인건비(예산 잔여분)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 2) 부족재원을 총인건비에서 사용 시 경영평가 패널티 적용을 제외할 것 3) 지방공기업 임금피크제 관련 정책 효과 분석 및 실태조사를 통해 제도개선 또는 폐지 할 것을 요구하였다.

노동조합 요구에 대해 행안부는 별도정원 관련 조정은 가능하나 여전히 임금피크제로 인한 부족재원 충당은 총인건비 인상분에서 충당한다라는 정부지침을 고수하였다. 관련하여 노동조합은 행안부의 탁상행정식 접근을 강력히 질타하고 노동조합 요구수용을 촉구하였다. 공방이 계속되는 속에서 노동조합 요구를 검토하고 관련부서와 협의 후 24일까지 답변을 주겠다는 행정안전부의 답변으로 20일 면담은 마무리되었다.

노동조합은 협의진행과 별도로 서울교통공사의 특수한 상황을 외면한 채 낡은 지침만을 고수하고 있는 행정안전부를 상대로 더욱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다.

서울시노사정위원회(서울모델) 조정절차 진행 중
-21일 오전, 공익위원들 임피제 권고() 채택을 위한 첫 회의 열어

서울교통공사 임금피크제 문제해결을 위해 원 포인트 조정에 나선 서울시노사정위원회(서울모델)21일 오전 공익위원 회의를 개최하고 임금피크제 해결을 위한 권고()마련에 나섰다.

조정()이 아니라 권고()으로 접근하는 이유는 임금피크제 관련 노사가 입장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관련하여 노동조합은 서울시노사정위원회(서울모델)의 신속한 권고() 채택을 요청하였는데 신속한 채택을 요구한 배경은 권고()을 근거로 서울시, 행정안전부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다.

2018년 임단협 관련 공사와 교섭 상황
-21, 단체협약 관련 실무(축조심의) 진행

지난 4차 본교섭(14)에서 노사가 교섭에 성실히 임하기로 함에 따라 임금피크제를 제외한 2018년 임단협 실무(축조심의)교섭이 계속 진행 중이다. 15일 이후 오늘까지 모두 4차례의 실무(축조심의)교섭이 이루어졌고 21일 오늘은 단체협약 중 노사 간 쟁점이 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집중 논의하였다.

임금 관련, 공사는 여전히 올해 지침인 2.6%를 넘길 수 없다는 입장을 오늘까지 고수하고 있다.

노동조합은 주말에도 공사와 실무(축조심의)교섭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교섭 관련 노동조합은 23일까지 실무(축조심의)교섭결과를 토대로 24() 5차 본 교섭 개최를 제의하였는데 공사는 본 교섭 개최 이전에 본부 사무국장들까지 참여하는 확대실무교섭을 24일 오전 10시에 개최하자고 답변하였다.

* 인센티브 성과급은 서울시에서 188%(자체성과급 100%포함)로 통보되었으며 28일경 지급예정입니다.

이전글
[20일 투쟁속보] '공동쟁의대책위원장 투쟁명령 1호' 및 '투쟁소식과 교섭소식'(12.20)
다음 글
기고문 - '구의역 김군 동료' 채용비리로 낙인찍던 김성태, 본인 채용비리는 정치공작
ㅡㅡ
미쳤나 임피제잠식분 총인건비 안에서 해결로 올리면 어떻게 ㅡㅡ
그럼 똑같이 잠식이자나 미쳤나 노조? 직원들 개돼지로 보이냐?
3개월 전
임피자들이 먼지
지금 임피 들어간 대부분사람들은 입사 10년도 안되 4급달고 지금까지 4급 월급받아가면서 편하게 직장생활 한사람들이다..임피 당사자에게 조금 깍이여도 그동안 많이 받아먹은거에 비하면 극히 미비하다..문제는 그사람들 돈을 또 기존 직원들이 월급떼서 주어야 하는 것이다..정말 이래저래 골치 임피자들..
3개월 전
임금피크제를 공무원부터 시작해야 되는건데 왜 공기업부터 시작 했는지 노조간부들은 조합원을 위해 무얼 했는지 행안부 놈들에게
강력하게 주장하기 바란다.
3개월 전
000
당연히 2.6%로 정해졌는데 뭘 이걸가지고 임단협을 하냐 제발 쓸데없는데에 힘빼지말고 임금상승분깍아먹는 승무대체수당,임치부족재원이나 해결하세요
3개월 전
공무원도 같이 임피하면 수용한다고 합시다.
개 아들넘들
3개월 전
퇴직자
정부가 임금피크제를 고수 한다면 그나물에 그밥이다 박근혜 정부가 만든거 문~정부가 이어받어 평생몸바처 일하였는데 공로연수도 잘러먹고 돈까지 깍고 일 시켜먹겠다 에이~~~
3개월 전
철맨
2019년부터는 제발 10월말까지
임단협 끝내길 바란다.
기나긴 날들 뭘하다가 연말에 몬짓하는지ᆢᆢㅉㅉ
제발 딴짓좀하지말고 빨리끝내길 부탁한다ᆢ
3개월 전
CDH
임피제 폐지 해야한다
애들 대학보내고나니 퇴직후 먹고살기 막막하다
3개월 전
CDH
임피제 폐지 해야한다
애들 대학보내고나니 퇴직후 먹고살기 막막하다
3개월 전
한부익
연말 동투에 고생이 많습니다 힘들더라도 최선을 다해 임피제 폐지 합시다
끝까지 노동조합과 함께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힘내세요
3개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