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뉴스

  • home
  • 소식마당
  • 헤드라인 뉴스

[속보] 팩트체크 - 세번째(10.22), 자한당(목욕탕 세신사 정규직전환등), 중앙일보(사설'용세습 왜곡보도'), 동아일보(고용세습 왜곡보도)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2018.11.05

진실은 이렇습니다.

 

작성일: 2019. 10. 22.

작성자: 서울교통공사노조 특별대응팀 팩트체커

 

  1. 21일 자한당 김용태 사무총장 기자회견 관련

1021일 자한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뉴스11021일 보도에 따르면 김용태 사무총장이 적시한 내용에 대한 팩트체크와 우리 노조의 입장을 밝힙니다.

 

1) 목욕탕 세신사 8명 정규직 전환 주장

김용태 사무총장은 목욕탕 세신사 8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서울교통공사 구내 목욕탕에는 세신사가 없습니다. 김용태 사무총장이 지적한 분들은 후생지원직으로 목욕탕 및 후생시설의 시설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명백한 팩트 오류입니다.

 

2) (이전 비정규직으로)18년 근무하면 18호봉으로 인정 받아 연봉 7000만원 가량 받는다.

보도에 따르면 김용태 사무총장은 후생지원직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을 싸잡아 연봉 7,000만원 받는다는 식으로 설명했습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후생지원직의 업무를 비하하며 고액의 연봉을 챙긴다는 투로 부정적인 낙인을 찍으려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의 밥하는 아줌마발언 사건과 마찬가지로 자한당은 엘리트 의식에 기반해 연이어 특정 업무를 비하하는 태도로 해당 업무의 종사자들을 모욕하는 태도를 그만하시기 당부 드립니다.

실제 사례로 식당에서 조리원으로 21년 간 근무하다 20183월 일반직으로 전환하신 분의 연봉은 3,268만원(세전, 복지포인트 포함)입니다.

팩트 오류일 뿐 아니라, 특정업무를 비하하고 모욕하는 언행을 중단해 주시기 당부 드립니다.

 

3) ‘찬모아닙니다.

김용태 사무청장은 회견에서 식당 찬모라는 표현을 또 다시 사용했습니다.

우리 노조는 앞서 찬모라는 표현은 성역할론에 기반한 잘못된 표현으로 우리 노조와 해당 업무 종사자는 모욕감을 느끼니 사용하지 말고 정식명칭은 후생지원직또는 조리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해 달라고 요구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김용태 사무총장은 거듭 사용하지 말아야 할 표현을 사용하여 우리 노조와 해당 업무 종사자를 비하하고 모욕했습니다. 부디 거대 야당으로서 기초적인 젠더 감수성을 갖추시길 간절히 당부 드립니다.

 

  1. 21일 자한당 수석대변인 논평, 국회 집회 발언에 대하여

1021일 자한당은 <국민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일자리 고용세습 규탄대회개최를 계기로 문재인 정부의 권력유착형 채용비리의 진실을 파헤쳐 나갈 것이다.>라는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발표했습니다.

자한당은 이 논평에서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비리가 낱낱이 밝혀지기 시작하면서...”, “19세 청년의 안타까운 죽음을 이용해 그들만의 고용세습 잔치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낱낱이 밝혀졌다는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가 어떤 것인지 전혀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만의고용세습잔치를 벌였다고 하는데, 고용세습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아무것도 밝히지 않았습니다.

또한 글로벌뉴스통신 1021일자 보도에 따르면 자한당은 1021일 국회 집회에서 “...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청년일자리 도둑질이 확인되어, 국민은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자한당의 주장은 확인되었다는 고용세습’, ‘청년일자리 도둑질이 어떤 것인지? 근거가 무엇인지?를 일체 밝히지 않은 일방적인 단정입니다.

반복해서 밝힙니다. ‘비리’, ‘세습’, ‘일자리 도둑질의 근거가 있으면 명백하고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노조는 인사 비리와 세습을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누구보다 우선해 비리와 세습을 척결하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자한당은 논평을 통해 어떠한 근거제시 없이 비리’, ‘세습’, ‘일자리 도둑질을 명시적으로 규정했습니다. 우리 노조는 이러한 자한당의 반복적인 행태를 규탄합니다. 언론중재위 제소, 민형사상 조치 등 가능한 모든 대처방안을 강구할 것을 밝힙니다.

 

  • 고용세습에 날아간 청년일자리 1029개라는 가짜뉴스에 대하여

중앙일보는 1022일 단독기사로 <고용세습에 날아간 청년 일자리 1029>를 보도했습니다.

해당 기사는 “‘고용세습의혹을 받는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2020년까지 공채 선발 인원을 1029명 줄일 계획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가족, 친인척을 정규직화하느라 공채 인원을 줄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로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해당 기사에서 교통공사 내부에서는 인원 감축이 비정규직의 대거 정규직화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출처가 불분명한 해석과 분석을 근거로 삼았습니다.

서울교통공사가 정원을 1,029명 감축한 것은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통합하면서 전체 정원을 2020년까지 감조정하기로 한 것 때문입니다. 해당 기사가 주장하고 있듯 비정규직 정규직화와는 무관하며, 심지어 가족, 친인척을 정규직화하느라 공채 인원을 줄이는 것 아니냐는 주장은 어불성설입니다.

한마디로 해당 기사는 가짜뉴스입니다. 사실관계를 비틀어 악의적인 주장에 갖다 붙이는 일이 유독 조선, 중앙, 동아일보를 포함한 보수지에서 횡행합니다. 그 배경으로 출처도 없고, 근거도 없는 내부 주장을 지속적으로 인용하고 있는 현실을 개탄합니다.

 

  • 가짜뉴스를 반복한 1022일 중앙일보 사설에 대하여

중앙일보는 1022일자 사설 <"을과 을 싸움"으로 고용세습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지 말라>를 통해 서울교통공사는 2020년까지 공채 인원 1000명을 줄이기로 했다. 부정한 방법으로 혈족을 무더기로 입사시켜 놓고 취준생에겐 희망의 사다리를 기대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서울교통공사가 2020년까지 1,029명의 정원을 감축하는 것은 공사 통합에 따른 것이라고 사실 관계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중앙일보는 자사 단독기사로 가짜뉴스를 만들고, 사설을 통해 반복한 것입니다.

서울교통공사는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통해 양질의 정규직 일자리 1,436개를 창출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우리 노조가 발행한 팩트체크 채용비리? 진실은 이렇습니다.를 참고하십시오.(링크: http://www.stlu.kr/headlines/37312)

 

  • 2012년부터 정규직 전환 알고 친인척들 빽으로 입사 주장에 대하여

동아일보는 1022일자 <[단독]공사 올해 친인척 전수조사했다더니직원 받아본적 없어”>라는 보도를 했습니다. 해당 보도는 공사 내부 직원 인터뷰만을 근거로 “2012년부터 정규직 전환을 노리고 무기계약직으로 공사에 입사해 정규직이 된 직원 친인척이 많다.”고 주장했습니다.

2012년은 이명박 정권 시절로 무려 6년전부터 정규직 전환이 될 것을 미리 알고 친인척을 입사시켰다는 주장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당시에 입사한 사람이 취업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인지를 밝히지 않고 무분별한 추측성 증언을 단독기사로 작성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  
  • 추측 주장을 사설로 반복한 1022일자 동아일보에 대하여

동알일보는 1022일자 사설<“실력보다 인맥취준생 좌절시키는 기업 고용세습’>을 통해 동아일보가 취재한 한 서울교통공사 노조원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한 이후인 2012년경부터 무기계약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와 당시 공사 내에서는 친인척에게 무기계약직 입사를 권하는 일이 파다했는데 2016년 구의역 사고 이후 정규직 전환이 본격화했다고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팩트체크에서 밝혔듯 이명박 정권인 6년전 정규직 전환을 미리 알고 입사를 권했다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동아일보는 분별력없는 추측성 주장을 인용해 단독기사를 생산하고 사설로 다시 반복한 것입니다.

 

  • 왜곡에 기초한 1022일자 천지일보 사설에 대하여

천지일보는 1022일자(지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국정조사 해야>라는 사설을 통해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정규직 전환 조치로 향후 30년간 인건비 추가예산(호봉 승급 없음을 전제로 한 최소비용) 13000억원이 소요되는바 이는 모두 서울시민들의 부담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의 사실을 곡해한 주장에 근거한 것일 뿐입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우리 노조가 발행한 팩트체크 언론 내용 팩트체크(10.21)를 참고하십시오.(링크: http://www.stlu.kr/headlines/37868)

 

2018. 10. 22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특별대응팀

이전글
[속보] 팩트체크 - 두번째 (10.21), 동아일보(채용잔치), 아시아경제(채용비리 강원랜드와 맞먹어), 조선일보(김연환위원장 오보), 김동철 바른미래(30년간 1조원 추가예산투입)등
다음 글
자유한국당 당사앞 공공운소노조 기자회견(10.22. 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