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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본부 전기지회 성명서 < 계속되는 안전사고 누구의 책임인가!! >

전기지회 2018.12.08
계속되는 안전사고 누구의 책임인가!!
 
요즘 들어 전기직종은 하루가 멀다 하고 각종 안전사고가 일어나고 있으며 전기직원들은 극도의 불안감 및 긴장감에 휩싸여 있다. 과연 누구의 책임인가!!!
 
현장은 언제부터인가 각종 지시사항 남발 및 급박한 결과도출 요구로 인해, 최고수준의 안전을 확보하고 각종 업무에 임해야 함에도 전기직원들은 일말의 여유도 없이 조급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각종 입회업무, 조명. 콘센트 유지보수 업무, 모터카 업무, 특별지시사항 남발로 인해 전기직종 정기검사 등 고유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또한 사고수습보다는 보고를 중요시한 나머지 현장직원들이 사고수습 및 복구를 위해 출동하는 와중에도 1~2명은 보고 및 보고서작성을 위해 사무실에 남아 있어야 하는 실정이다.
가뜩이나 인력이 없는 마당에 안전 인력이 쓸데없는 일에 투입되고 있는 것이다.
보고가 우선인가 아니면 사고수습이 우선인가??? 전기처는 답하라.
 
현장은 최소한의 인원으로 매일매일 2건 이상의 정기검사와 각종 특별지시, 입회업무 등으로 그나마 최소한의 안전인력조차 확보되지 못한 채 업무에 투입되고 있으며 항시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업무과부하로 업무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진다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안전 인력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직종이다. 하지만 인력은 매년 줄어들고 있다.
 
이에 전기지회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급박한 결과도출을 요구하는 각종 지시사항남발(특히 구두지시, SNS를 통한 업무지시)을 중단하고 특별점검은 노조와 협의 하에 공문으로 시행하라.
 
둘째, 직종 고유 업무를 해치는 모터카 관련업무, 조명. 콘센트업무를 즉각 분리하라.
 
셋째, 현장의 안전인력을 즉각 충원하라.
 
우리 전기조합원들은 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이후 발생하는 어떠한 장애도 책임질 수 없으며 장애 관련 현장에 책임을 묻는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2018. 12. 4.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전기 1, 2, 3, 4 지회 일동
 
제발
사측은 정신차려야한다
12월 8일 PM 13:09         답글 등록
2전기 조합원
위험한 업무에는 적정인원 확보가 기본입니다
업무는 가중되고 각종지시는 증가되고
결과는 감전사고

원인은 개인의 잘못으로 치부하고 내려지는 징계
이런 현실 이제는 바꿔야 합니다. 이제는
12월 8일 PM 13:15         답글 등록
조합원
관리자들의 생각 부터 바껴야 ..쥐어 짜는게 능사는 아니다.구조적인 문제부터 해결해라
12월 8일 PM 13:31         답글 등록
조합원
사고 나면 보고서 올려라 제촉좀 하지마라
2차사고난다
12월 8일 PM 14:11         답글 등록
좌번
군인정신으로 안되면 되게하라 ㅋㅋ
사람은 한명인데 홍길동인가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업무 수행할수 있다 분신술로 사람 쪼개 동시에 수행하라 너는 할수 있다
12월 8일 PM 14:58         답글 등록
사측간부
까라면 까야지 시키면 해야지 말이 많다. 난 시키고 너흰 하는거다. 위험하긴 뭐가 위험해 배부른 소리 하지 말고 까라 ..
사람 없다고 그럼 걷지 말고 뛰어라 그럼 할수 있다. 초단위로 시간 쪼개 업무 수행하라. 그럼 할 수 있다 . 다치는건 네 사정이고 난 시키기만 할거다. 힘내거라ㅎ
12월 8일 PM 15:06         답글 등록
1전기조합원
5~8 고생좀 하셔 아직 멀었어
12월 8일 PM 18:51         답글 등록
58조합원
관리소에서 입회는 정말 왜 해야하는지...... 우리 일 하기도 휴가다 교육이다 뭐다 인원이 부족한데 쓸데없는 입회좀 없애주세요.
사업소인원은 계속 증원되는거 같은데 입회는 계속 더 늘어나네.돈이라도 주던가............
12월 8일 PM 23:31         답글 등록
기술
옆집 애기 아니야 도철 기술 정신차려 전기처럼 당하지 말고
다 발린껄 시간 싸움 ㅠ ㅠ
12월 9일 AM 0:08         답글 등록
예산은 어디서 툭
사고나면 없던 예산도 턱
각종 제안이나 건의사항에 나왔던 안전 장구는
예산 핑계로 사라지더니 연속적인 인사 사고에
안전 장구류 예산이턱 ....
단전 작업엔 잔소리 시어머니 배치 시어머니 눈치에
직원들은 정기검사인지 감사인지 허둥데고 어쩔줄 몰라하고
곳 시어머니 감시하에 또다른 사고가 터질것만같다.
모든것이 제위치 제자리에있어야 사고는 예방되는것아닌가
정기검사 단전 작업이 예정되어 있어도 다른 작업지시에
인원들이 빠져 나가니 정해져 있는 작업량에 사람은 줄어들어
작업이 시작되니 서두루고 안전은 무시하고 작업에 들어가기가 다반사 5중 방호벽은 언제구축되는가?
전시행정에 예산 낭비말고 현장인원을 한명이라도 더 충원하는데 예산을 써주기를기대해본다.
12월 9일 AM 9:55         답글 등록
좌번
실적에 잡히지 않은 업무가 너무 많다.
몸은 바삐 움직이는데 전기들어 간다고 다 전기일인가요? 타분야든 기타 공사든 각종 입회 나가라 하고 실적입력할 땐 못 올리고 이게 뭔일인지 몸은 고달프게 일하는데 실적이 아니라구요? 상대적 박탈감 큽니다. 일 바삐 일하면서 전기직 직원들이 조롱받고 멸시받는 분위기
개선되어야 합니다. 어떤 일이든 했으면 수고 했다는 소리 들어야지 조롱받는 시스템 질립니다. 쓰잘데 없는 각종 교육 으로 업무일지 쓸데 시간 고정적으로 잡혀 일하고도 실적을 업무일지에 못올리는 시스템 이제 바꾸어야 합니다.
일도 중독이라 하지만 더 이상 묵묵히 일하는 전기직들에게 조롱과 멸시 말기 바랍니다.
12월 9일 AM 10:50         답글 등록
도철전기
모든게 졸속통합에 따른 미숙한 통합운영의 결과물이다.
통합 취소하고 원래대로 돌아가고 싶다.
최근 3급이상 관리자를 정기검사에 입회감독 시키는것도 참으로 코미디 같은 상황
작업에 필요한 필수 점검인원을 유지시켜줘야지, 이게 대책인가?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거린다.
전기처는 각성하라!
12월 9일 AM 11:12         답글 등록
조합원
전기직도 전문직인데 사측 관리자 업무 취향에 따라 전기직원들을에게 막무가내로 전기업무외 일을 업무지시하고
무슨 막노동판 직원 대하듯 전기업무 외 일을 만들어 강요한다. 업무실적에 못 올리는 그런일 이제 그만 하고 싶다.
사규에 잡힌일 만 해도 인원부족으로 벅찬데 다 제껴두고 요상한 일 하다 뛰어다니면 시간 쫒겨 일하게 되는 경우 넘 많다. 평샘 시키는 일만 하셔 힘 남아 도시는거 같은데 일하는 사람은 골병듭니다. 전기직도 전무직입니다.
전문가를 요상한 일 업무지시 이제 거부합니다.
12월 9일 AM 11:14         답글 등록
조합원
각종 입회로 전기 정기검사에 1~2명으로 수행하는 경우 많습니다. 그리고 사고 나면 책임은 현장이 다 떠 넘기고 시킨 곳은 사고 원인 축소 은폐 하기 바쁘고 근본원인은 일할 사람이 부족해서 입니다.
12월 9일 AM 11:19         답글 등록
후배
전기직 입사 할땐 나름 전문직이라는 자부심 있었다. 힘들게 공부해 자격증 따고 이회사의 미래 자부심도 있었다. 하지만 입사 1년 지나고 환상은 깨졋다. 전기일을 하는게 아니라 잡부였다. 그리고 군대 다시 입대 한줄 알았다. 경직되고 상명하달식 조직문화 ,윗사람 술 사주고 재롱떨고 비위 맞추는걸 당연시 하는 문화
이제 세월이 지나 많이 좋아졌다 하지만 그래도 잔재는 아직 남아있다. 이제 그만합시다. 할일 하고 쉴때 쉽시다. 원칙이 바로서고 전기직인게 부끄럽지 않은 일 합시다. 선배들 이랍시고 당신들 도 하지 않던일 만들어 후배들 그만 좀 괴롭히길 바랍니다.
12월 9일 AM 11:38         답글 등록
전직하고 쉽다
전기업무 자체가 큰전압을 다루다 보니 기본 업무는 많은 시간과 노동강도와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합니다.근데 실적은 한개입니다. 그리고 개량화가 쉽지 않은 업무로 인해 실적에 잡히지 않는 일을 수행하면서도 실적으로 잡지 못합니다.
더더욱 전기 들어간곳 이면 다 관여과 되어 전기직으로 입회 요구가 들어오는데 결국 입회 수행하는데 실적으로 잡지 못합니다.
바쁘게 일했으면 일한거지 일 아니라
실적 못잡고 인원 산정 한답시고 전기직 인원산정 할땐 업무 대비 실적적어 인원 남는다 합니다. 무슨 개소립니까?
입에단내 나게 일하는데 일 안하나고요.
12월 9일 AM 11:57         답글 등록
돌겠다
요구한다
1, 인원 배치되고 긴시간 업무를 했다면 실적으로 인정해야 한다. 당연한 일이지만 실적으로 인정 안되는 관행을 없애야 한다. 전기업무 수행 지장주는 공사감독 및 각종 입회 거부한다.
2, 전기업무도 아니고 보여주기식 각종 부착물 직원 직접제작 및 관리소장 취향에따라 창고 뒤집고 이리저리 이동하는 무한반복 무실적 업무 거부한다.
3, 무슨일만 터지만 각종 보여주기식 특별 업무지시 거부한다. 정기검사로 인한 단전작업이 하루이틀도 아니건만 관리소장 투입하는게 대안인가?
현장 들볶는 거지
4, 체련대회 등 각종 회식 한답시고 비번 휴무자 동원 거부한다. 전기직은 기본 새벽4시경 업무 끝나고 실적입력 하면 5시다. 이제 나이 대부분 먹어 힘들다.
5, 똥군기 거부한다. 다들 군에 다녀왔지만
그건 길어야 3년만 견디면 되지만 직장은 최소 30년이다. 운좋아 조금 일찍 들어와 똥군기 역겹다.
12월 9일 PM 15:50         답글 등록
조합원
전기업무 맞는지 애매한 일 은근슬쩍 업무 협조 하지 말자구요. 전기들어간다고 다 전기업무 아닙니다. 관리자들 자기가 직접 안한다고 타분야 일 부탁받고 직원시켜 잡무 시키지 말자구요. 그런일 말고도 한일 쌓였어요. 전기직은 잡부 아닙니다. 노동은 신성하다지만 원칙없는 노동은 착취입니다. 아님 관리자님들이 직접하세요. 쪽 팔립니다.
12월 9일 PM 16:03         답글 등록
후배
일하는 사람 바쁜사람 따로 있고 수십년 후배 등골 휘게 바쁘게 일하는데 자기들 끼리 수십년 놀고먹는 그대 과연 선배 맞습니까?
12월 9일 PM 16:11         답글 등록
조합원
한심한 관행 바꾸어야 한다.
과거 센타시절 타분야 출신 센타장 유독 전기직 격멸하고 근평 잘 안주었다 한다.
이해한다. 바보같이 잡다한 일만 하는데 직원 같이 보였겠나 잡부로 보았겠지.
그리고 선배랍시고 일 안하고 후배 쥐 잡듯 하고 지들 윗사람에게 아부만 하고 깝죽 거리는데 존중할 직종으로 보았겠나?
내가 타분야 간부라도 전기직 우습게 보았을거다 바보 ㅋ
12월 9일 PM 16:27         답글 등록
전기
쪽팔리지만 구태를 벗고 전기조직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 반성할건 각성하고 스스로 존중 해야 존중 받는다. 현장 목소리 내야 합니다. 귀먹이 십년. 벙 어리 십년, 합 이십년. 이제 장님 십년 더 살아야 합니까? 힘들게 전기기술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고 일하지 않았습니까?
침묵은 조직을 썩게 합니다, 인것은 아니라 거부해야 합니다. 쪽 팔리지만 다 걷어내야 희망이 있습니다.
12월 9일 PM 16:47         답글 등록
전기조합원
전기사고 노후 시설물 투자 안하고 일할수 있는 인원 충원 안하고 노는 사람 일 하는 사람 현실에 존재 하는 만큼 사고는 필연 반복될것이다. 전기직이 전기일을 해야지 똥군기 관행 노무관리가 존재 하는한 사고는 피할수 없다
자괴감만 쌓인다. 전기직인지 정체섬 혼란스럽다.
12월 9일 PM 17:34         답글 등록
5-8
사고만나면 특별점검지시!
특별점검만 하면 노후시설물이 새시설물이 되나요?
특별점검 지시한날은 계획된 정기점검 일상점검은 안해도 되나요?
아니 사고나서 비상출동 하는 직원들한테
원인이 뭐냐고 물으시면? 그것도 모르냐고 질책하면 답이 나오나요?
지시하면 답이 바로 나오는건가요?
재촉하면 서두르는게 되는게 인간인대
서두르는게 습관이 되게 만들고 있는게 현장경험은 1도없이 수십년 본사만 계신분 같은대?

금번 사고가 직원들이 무책임해서가 아니랍니다
이렇게 재촉하고 채근하는 관리자는 첨 겪어봐서
적응중이라 ... 쩝
12월 9일 PM 17:53         답글 등록
전사
가만히 있으면, 가마니로 봅니다.
그게 인생의 법칙입니다.

전기직 고생은 죽어라고 하면서, 대우는 못받고, 무시만 당했습니다.
그렇게 불합리하게 당하면서도 찍소리도 못하니, 위 놈들은 당연한 줄 할고 깝니다.
그리고 그게 문화가 돼 버렸습니다.

이제는 바껴야 합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입니다.
여기서 또 밀리면, 전기직의 미래는 없습니다. 굴종의 문화만 답습될 뿐입니다.
12월 9일 PM 23:59         답글 등록
조합원
우리 시설물도 아닌 기계.건축에서 사고 났는데
헉 전기가 특별점검 무슨 업무지시가 이따위야
처장은 업무 한계도 모르나
그 많은 시설물을 야간반이 다보라고 정기검사 하지말고 그니까 사고나지
그러니까 사고나지 ㅠ
기계직원들이 웃네 고맙다고 ㅋ
12월 10일 PM 12:54         답글 등록
전기
타분야 시설물에 일반전기 사용하는 업무한계가 전기 아닌데 은근슬쩍 전기업무로 떠 넘기는 얄미운 업무협조 이제 그만 합시다. 너무 지칩니다. 자기일은 왠만하면 스스로 합시다. 전기직원이 슈퍼맨도 아닌데 잔머리 써 노동착취 그만하세요. 주간에는 온갖 잡무로 힘들고 야간에는 하얗게 철야 합니다. 같은직원인지 이제는 혼란스럽네요.


12월 10일 PM 13:15         답글 등록
5-8
모터카운전 전기 업무 아니다
철도장비 소속인 직원이 하는일을 그분들 정규직 되었는데 왜 운전을 전기직원 한테 시켜.
기지구내 단전작업 할때 5~8은 전기직원이
1~4는 장비직원이 운전하고 또 5~8은올해 운전직 2분이나 정년 퇴직하는데
신규채용도 안하고 내년에는 어찌하라고
내가 면허 갱신하지 말아야지
내년 퇴직하는 관리소 난리 나겠네
본사는 이런것 하나 해결 안하고
24시간 맨날 카톡으로 업무지시
내가 철도장비직원인지 전기직원인지

12월 10일 PM 15:27         답글 등록
2호선
시대는 소통 협업을 하자는데
왜 그들만 거꾸로 가는가.
모르는건지? 안하는건지?
12월 10일 PM 18:14         답글 등록
5678
협업 은 일종 품앗이 아닌가 ? 일방적으로 한쪽만 일 하는게 협업이고 소통인가?
그렇게 말하는 2호선님은 한번이라도 협업 해준적 있는지 묻고 싶다. 싸우자는게 아닙니다.
12월 10일 PM 18:54         답글 등록
2호선
직원들과 쌍방소통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대책들과, 관리자들의 구두지시 업무지시 문제지적 합니다.
12월 10일 PM 19:03         답글 등록
5678
오해했습니다. 잘알겠습니다. 동감입니다.
2호선님.
12월 10일 PM 19:28         답글 등록
7호선
지금 높으신분은 부지런한 분이라는 애기가
돌아요 해뜨자마자 출근 하셔서
카톡정리 .보고서 확인하신다는




12월 10일 PM 21:53         답글 등록
조합원
코레일 열차사고에 책임을 지고 사장이
나가는 마당에 교통공사는 출근시간에
한시간 넘는시간에 사고가 나서
언론에 두들겨 맏고도 상관없는 똘똘말이로
사업소 소장만 직위해제
사고 근본원인은 현장이 아닌 안전인력 감축 때문이다
12월 11일 PM 13:12         답글 등록
조합원
'사퇴' 오영식 "KTX사고 근본원인, 인력감축·민영화 때문"(종합) | 다음 뉴스 - https://news.v.daum.net/v/20181211121441159?f=m
12월 11일 PM 13:17         답글 등록
사고책임
코레일 오영식 사장도 지나친 인력감죽이 사고의 원인이라고 통감하면서 사장직에서 물러났다.
이쯤 되면 답나온거 아닌가? 소장 하나 목조르면 다 해결되나? 그다음 사고나면 누굴 자를건지 궁금하다...
12월 11일 PM 13:21         답글 등록
조합원
누구긴요 알면서
직무대행 이지 ㅋ ㅋ
12월 11일 PM 13:40         답글 등록
6호선
1.2사업소 통합하자
모범적으로
12월 12일 PM 22:04         답글 등록
6호선
일기예보 내일아침 서울 중심 빙판길 예상 ㅋ
핸드폰 뜨거워 진다 ㅋ
전기처 는 퇴근은 했나 ㅎ
12월 12일 PM 22:10         답글 등록
도철
전기는 하나라고 웃기네 정말
진급 하고 싶은 도철 전기직원들 보세요
1.사투리 겁나게 쓰세요
2.도철 출신 버리시고 1~4쪽이라 우기세요
3.카톡 열라 하세요
무조건 진급 합니다
12월 12일 PM 22:29         답글 등록
필수인원
오늘도 각종장애는 일어납니다.
전기관련된 사고가 제일 많겠죠.
전기로 모든 시설물이 운행 되니까요
그러면 인원을 주고 안전하게 작업하게 해야죠
정기검사 인원도 안주면서 하니 문제죠
12월 13일 PM 16:56         답글 등록
좌번
투쟁
12월 13일 PM 23:37         답글 등록
전기
꼭 미필수로 넣어주라
처장이 눈온다고 역사 출입구 눈도
치우란다
내가 전기 맞나 ?
12월 15일 PM 23:15         답글 등록
4호선
12월말 센타장 발령 시행
ㅋ ㅋ 본부장 눈 감고 있네
이런 ㅅㅂㅅ
12월 20일 AM 0:02         답글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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