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 home
  • 열린마당
  • 자유 게시판

통합노조의 임단협 체결에 따른 노동조합 분석과 입장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2019.10.10

   27일(금)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의
임단협 체결에 따른 노동조합 분석과 입장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이하 통합노조)가 27일(금) 임단협 합의서를 체결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전례가 없는 이 생소한 환경에 “어 이건 뭐지?” “앞으로는 임금과 노동조건은 따로 적용되나?” 우리 조합원은 물론 전체 직원들도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통합노조 임단협 체결과 관련한 노동조합 분석과 입장입니다.

Q. 통합노조 합의서 적용범위와 이후는 어떻게 되나요?

통합노조는 과반수로 조직된 노조가 아닌 관계로 이번 합의서는 통합노조 조합원에게만 적용됩니다. 이후 우리노조가 임금과 단체협약을 합의하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우리조합원과 비조합원은 우리노조의 임단협 체결내용을 적용받습니다. 다만 우리노조 임단협 내용이 통합노조 조합원에게 적용되느냐 여부는 아직 불투명합니다. 일반적인 법 해석으로는 우리노조가 맺은 단체협약서는 우리노조 조합원과 비조합원에게 적용되고 통합노조 조합원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노동조합은 관련한 법,제도적 자문을 구해놓은 상태입니다.

Q. 우리노조는 통합노조 합의서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요?

우리노조는 통합노조 합의내용에 대해 ▮내용 없는 백지위임 임금협약(사실상 실질임금 하락. 공사 주장 인상잔여재원 10억 원 그대로 인정. 올해 임피제로 인한 43억 원 임금인상분 잠식문제는 아예 언급조차 없음) ▮소급분 산정도 불가능한 엉터리 임금협약 ▮임금피크제를 행정안전부 처분에 맡긴 백기투항(행안부 정책변화 있을 경우 재설계한다는 합의) ▮부족인력 충원을 포기한 합의서(인력충원 문제는 언급조차 없음)로 분석합니다. ▮부대약정서 역시 복지향상을 담아낸 내용이 없는 맹탕 합의서라고 분석합니다. 조합원동지들이 현장에서 내리고 있는 평가와 동일합니다.

1. 통합노조가 체결한 단체협약 분석

주요쟁점(근무형태 확정, 교육시간 등)에 대한 조항삭제로 핵심문제를 모두 비켜가거나 포기하였습니다. 또한 대상 업무 적시를 두고 다투고 있는 우리노조의 단체협약 투쟁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 근로시간면제 대상 업무 적시와 대체근무파견 금지조항도 삭제함으로써 공사 주장을 그대로 수용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단체협약 기간 만료 후 자동연장 조항을 삭제함으로써 무단협 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였습니다. 이 조항이 없다는 점은 통합노조가 얼마나 다급하게 단체협약을 체결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며 공사의 요구를 있는 그대로 수용했다는 점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통합노조 단체협약을 총론으로 분석하면 통합노조가 자신들의 단체협약을 만들었다는 것 말고는 대부분 공사의 요구안을 수용하였습니다.

2. 통합노조가 체결한 노사협력회의 운영규정 분석

1) 의결할 수 없는 통합노조의 근본적 한계를 노출하였습니다.

노사협의회는 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운영되는 법적 노사협의기구입니다. 반면 통합노조가 이번에 체결한 노사협력회의는 그 근거를 법에서 찾을 수 없는 임의기구로 노사협의는 가능하나 ‘의결=결정’할 수 없습니다. 이런 연유 때문에 노사협력회의 운영규정 어디에도 ‘의결’이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2) 통합노조가 체결한 노사협력회의는 정족수 규정이 없습니다.

공식회의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정족수 규정은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노사협력회의 운영규정에는 그 어디에도 정족수 규정이 없습니다. 의결할 수 없는 회의의 한계 표현입니다. 이마저도 고의인지 실수인지, 지부노사협력회의에서 본사지부를 누락시켰습니다.

3) ‘고충처리는 공사에 건의하여 처리한다’ 라는 껍데기뿐인 고충해소위원회

우리노조가 운영하고 있는 고충처리위원회를 본 떠 ‘고충해소위원회’라는 것을 만들었는데 이 역시 의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합의내용을 보면 고충처리 절차에 대해 ‘공사에 건의하여 처리한다’로 되어 있습니다. 반면 우리노조 노사협의회 운영규정에는 ‘노사협의회에 부의하여 처리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이른바 협력회의 산하기구에 우리노조가 시행하고 있는 후생복지위원회 등의 기구를 두지 못했는데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노사협의회 관련, 우리노조가 유일교섭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노조 조합원동지들이 1만7천 서울교통공사의 대표입니다. 동지들이 우리일터를 바꿔 나가고 공동체를 지키는 진짜 주인입니다. 동지들이 자랑스럽습니다. 높은 자부와 자긍심으로 2019 임단협 투쟁 승리를 위해 힘차게 진군합시다.

우리노조는 통합노조의 맹탕 합의서와 관계없이 「임금피크제 해결」 「실질임금 쟁취」 「부족인력충원」 「노동조건 개선」 「후생복지 향상」을 위한 임단협투쟁을 멈추지 않습니다. 동지들의 결기와 단결투쟁이 이를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9일 제2차 조합원총회,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세종로를 점령한 2천 5백 여 조합원동지들은 10월16일 총파업투쟁지침 사수를 결의하였습니다. 오늘 총회에 함께 해주신 동지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우리는 끝내 승리할 것입니다.

껍데기는 가라. 지하철노동자답게 우리는 우리 갈 길을 갑니다. 동지들이 자랑스럽습니다. 결국 우리만이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서울교통공사 1만7천노동자의 대표입니다. 동지들이야말로 우리일터를 바꿔 나가고 공동체를 지키는 진짜 주인입니다. 우리 모두 높은 자부와 자긍심으로 2019투쟁 승리를 위해 총진군합시다.

지나가다
뭐 큰노조가 작은 노조 임단협 합의서까지 분석하나.
너무 걱정하지마. 그리고 통크게 놀아. 그리 할일없나?
그런데 걱정된다. 큰소리는 처놨는데 이보다 더 잘한다는 보장이있나?
지금 상황을 너무 만만이 보지마라.
그리고 될것 안될것 다 드러났고 딱 남은게 임피제 부족분 주나안주나야.
잘해라. 조합원들에게 돈도 많이 거뒀쟎아. 지켜보겠다.
10월 1일 PM 12:37         답글 등록
조합원
과반수 노조도 아닌 소수노조가 임금 총액에 포함되는 청원경찰(비조합원)의 직무수당 월3만원 인상 지급한 합의는 직권남용 요인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법률적 검토바랍니다,
10월 1일 PM 12:58         답글 등록
그만하세요
ㅉㅉㅉ
뭐가 그리 불안해서 상대노조 임단협까지 비판합니까
우리나 잘하세요
조합비라 삥튿고 저쪽보다 더 좋은 합의서 체결할수 있습니까?
지금까지 우리노조는 껍데기 아니였나요?
조합윈수에 비하면 우리 노조는 저 비판의 두배는 받아야 할겁니다
계속 2노조 탓하지 말고 우리나 잘하세요
그러면 조합원이 알아서 칭찬합니다
10월 1일 PM 15:38         답글 등록
톱니바귀
현장을 싫어하는 두 부류....본사와 노조
노동귀족들 임단협 끝나고 현장가서 일 좀 해라...
본조에서 자꾸보니 보기 싫어진다...조직이라 너 없어도 잘 돌아간다...
별로 색다른것 없으니...그냥 현장가서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라...
10월 1일 PM 23:45         답글 등록
조합원
통노때문에 임단협 망치게 생겼다고 미리 조합원들에게 언질주는건가요?
통노보다 우월하게 합의하면 되는거지 지례 겁먹고 뭐하자는건지 모르겠네요
제발 부탁인데요
앞으로 저런글 올리지 마세요
쪽팔리지도 않습니까?
이번 임단협 지켜보겠습니다
얼마나 잘 체결하는지
10월 2일 PM 15:49         답글 등록
임금피크제
[기획재정부 입장]

□ 공공기관 임금피크제는 정년연장과 청년채용 확대의 조화를 위해 노사정 합의를 통해 도입한 것으로,

ㅇ 고용친화적인 정년제도 개편을 위해 반드시 유지되어야할 제도입니다.

□ 따라서, 임금피크제는 폐지되거나 후퇴시킬 계획이 없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문의 :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 공공제도기획과(044-215-5536)
10월 2일 PM 15:51         답글 등록
창피한 서교노 조합원
통노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같이 공사와 사장이 필요할때 조합원 뒷통수 치기위해 김태호 사장이 이뻐해겠죠. 이해가 안가는게 통노간부들은 원래 그런 사람이라고 해도 거기 남아있는 조합원들은 무슨 생각일까요? 임피제로 임금잠식 다 당하고 잘못하면 오히려 내년부터는 임금 토해내야 한다는데 같은 지하철 다니면서 아무 생각이 없는 걸까요? 쪽팔릴은 나의 몫인가요?
10월 2일 PM 17:03         답글 등록
충언
아래 댓글단 조합원님
이제 정신좀 차리세요
우리노조가 임단협 잘하면 되지 2노조가 개판쳤다고 우리까지 개판되는건 아닙니다
지금쯤이면 복수노조 인정할 시기이고,2노조의 정책이 마냥 잘못되었다는 논리도 이제는 안맞습니다
이럴수록 우리가 더 쪽팔려 지는겁니다
10월 4일 AM 11:16         답글 등록
조합원
자신감을 갖고 격을 좀 높이는 노동운동을 하세요.
비교할 것을 비교하고, 비난할 것을 비난하세요.
당신들이 이런 해설서 안만들어도 우리 조합원들이 잘 앎니다.
곰곰히 살펴보면 분석이라고 했지만 비난성도 됩니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간부님들이 이런 분들이 아닌걸로 아는데
이런 찌라시보고 좀 의하했습니다.
황철우 사무국장님 !
큰일하실려면 좀 바꾸세요. 그리고 평소 이런 스타일도 아니쟎아요? 이런 스타일 싫어하쟎아요?
5~8출신 부서장들이 기획한 건가요? 멀리보고 가세요.
그리고 조만간 체결할 합의서, 합의내용 기대하겠습니다.
이렇게 분석해놨는데, 2노조의 부족한 부분은 채워내야지요. 그래야 1노조지요. 화이팅!!!!!!!!!!
10월 6일 PM 14:44         답글 등록
조합원
한심한 2노조 합의서 참 어이없다. 청경수당.
10월 7일 AM 2:06         답글 등록
이전글
노조 이제는 전환직 옹호좀 작작해라
다음 글
[알림] 공사 직원 코로나19확진 조합원 행동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