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자료

  • home
  • 자료마당
  • 문서자료

[모바일 뉴스] 전국 지하철노조, 대선 후보들과 정책협약 "재정위기 해결하고 안전‧공공성 강화 대책 마련해야"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2022.03.03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살벌한 네거티브와 난타전이 오가고 있는 가운데 과거로의 퇴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더 안타까운 것은 ‘노동이 실종’된 대선이라는 점이다. 노동 의제는 뒷전으로 밀리고 유력 후보의 입에선 노동 혐오 발언도 거리낌 없이 나오고 있다. 

역대 대선 중 이토록 노동 공약이 사라진 대선은 없었다. 나라를 책임지겠다는 대통령 후보들이 ‘노동’ 이슈를 지워 버리는 것은 노동자의 삶과 일터엔 애초 관심이 없다는 방증이다. 그만큼 노동조합, 노동운동이 정치 공간에서 힘과 목소리를 키우지 못한 탓도 있다.   

공공부문 노조를 포괄하고 있는 공공운수노조는 ▲공공분야 국가 책임강화 ▲안전하고 평등하게 일할 권리 보장 ▲임금‧노동조건 관련 노정교섭 실현 등 요구에 기반하여 각 후보들에게 정책질의를 보내고 이를 통해 평가 점수 공개와 정책협약을 진행했다.(세부 내용은 관련 기사 참조 ☞ https://bit.ly/34QLHct) 

노동조합은 대선을 앞두고 도시철도 부문의 요구를 의제화하는데 역점을 두어 왔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은 공공운수노조의 평가‧정책협약에 기초해 지하철, 철도 관련 요구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에 응한 후보 진영과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2월 25일, 민주당 이재명 선대위와 정책협약식 개최    
“도시철도 재정위기 심각…정부가 책임지고 나서야” 

▲전국철도지하철노조협의회 상임의장인 우리노조 김대훈 위원장은 “전국도시철도의 재정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공공성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정책‧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2월 26일, 심상정 후보와 정책협약 체결 
“시민, 노동자 안전 위한 법‧제도 제정해야” 

 

▲26일에는 심상정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생명과 안전의 철도-도시철도산업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대구지하철 중앙로역 대구 참사 추모공간에서 이뤄졌다. 노조와 후보는 시민과 노동자 안전을 위한 도시철도 관련 법,제도 제정에 공감을 같이하고 이의 실현을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원외 진보정당 후보와도 정책협약  
진보당, 노동당 후보, “정책요구 실현 연대” 다짐 

▲원외정당 중 진보진영 후보와도 정책협약을 진행했다. 17일에는 노동당 이백윤 후보, 3월 1일에는 진보당 김재연 후보와 정책협약을 맺고 간담회를 가졌다. 

전국 철도‧지하철노조들은 지난 달 조합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철도산업 관련 전문가, 시민사회단체와 논의를 통해 대선 후보와 각 정당에 제시할 정책요구안을 마련했다. 

이전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가입원서입니다
다음 글
[모바일 뉴스] 180여 공공기관노조 대표자 선언 "새 정부 공공기관 운영 전면 쇄신해야"